2025.08.19
두달 전, 지리산 노고단에 다녀온 이후로 좀 더 제대로 걷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지리산 종주 코스 중 화대종주를 계획 중이다. 아직 준비 중에 있지만 과정을 공유하고 싶어 노트북을 열었다.
국립공원에서 1박 이상의 종주를 생각한다면 아래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코스/일정 계획 ➞ 대피소 예약 ➞ 교통편 준비 ➞ 아내 허락
1. 코스와 일정 계획
- 지리산에는 다양한 종주 하이킹 코스가 있지만 그 중 화대 종주*를 선택했다. * '화'엄사에서 출발해 '대'원사로 나오는 약 45km의 코스.
- 사람마다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에 알맞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1박 이상의 하이킹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대피소를 예약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박인 경우 세석 또는 장터목 대피소를, 2박인 경우 벽소령과 장터목 대피소를 예약한다.
2. 대피소 예약
- 대피소 예약은 짝수달 1일에 오픈 되는 듯하다(이 부분은 확실치 않으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 다만 9월, 10월은 선착순이 아니라 추첨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응모 후 당첨이 되면 그때 예약 기회가 주어진다.
- 세석과 장터목 두 곳 모두 응모를 했고 그 중 세석 대피소가 당첨 되었다.
국립공원 대피소 예약 링크 : https://reservation.knps.or.kr/
3. 교통편(대전 출발 기준)
- 종주를 위한 교통편은 크게 3가지이다. 자차, 대중교통, 안내산악회 버스.
- 화대종주에서 자차를 이용 시 차량 회수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만만치 않으므로 3인 이상인 경우라면 추천한다. 따라서 혼자인 나는 KTX와 시외버스를 활용한 다음의 루트로 계획했다.
가는 편
① 서대전역 → 구례구역 (KTX 15:49/2시간 소요)
② 구례구역 → 화엄사 근처 숙소 (택시/10분 소요)
오는 편
① 유평마을 → 진주시외버스터미널 (버스 13:10/1시간 소요/※ 버스 시간에 늦지 않게 하산 시간을 잘 맞춰야 한다.)
② 진주시외버스터미널 → 진주역 (택시 또는 시내버스/40분 소요)
③ 진주역 → 대전역 (KTX 17:36/약 2시간 30분 소요)
④ 대전역 → 서대전역 (지하철/약 20분 소요)